본문 바로가기

정보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예정, 현물ETF, 선물ETF 차이

비트코인 현물 ETF 2024년 1월에 승인예정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되면 증시에서 거래가 가능하며 기관 투자자들도 비트코인을 ETF 매수 방식으로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수 있게 됩니다. 즉 기관들도 가상자산에 투자가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회계나 규제 등의 이유로 기관에서 매입할 수 없는 자산이지만 현물 ETF가 출시된다면 기관도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을 간단하게 편입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현물ETF 승인 여부가 비트코인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업계에서는 현물 ETF상장 후에는 약 26조원 이상의 자금이 유입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보수적인 수준이라고 코빗 리서치센터 정석문 센터장이 최근 보고서에서 말했습니다. 

 

하지만 과거 금융시장을 복기하면 모든 현물ETF 출시가 기초자산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2003년 금 현물  ETF 출시 이후 금 시장에 유동성이 다량 공급되어 시장이 활성화 되었지만, 구리의 경우는  ETF 수급과는 별개로 원자재 시장 수요에 따라 가격 변동성이 더 크게 나타났었습니다. 

 

그러나 미국 투자회사 번스타인에 따르면 비트코인이 새로운 사이클을 시작하면서 2025년 중반까지 2억까지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현물 ETF는 올해 말이나 내년 1분기에 SEC 승인을 예상한다고 합니다. 

 

비트코인 현물ETF

 

현물 ETF와 선물ETF의 차이

먼저 ETF란?

Exchagne Traded Fund의 줄임말로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으로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여러 개의 주식을 한데 모아둔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 개의 주식을 모아 각 주식의 주가를 평균 지수로 가치를 매기는 것이지요. 2차 전지 소재의 ETF라면 2차 전지들 회사들 전체의 주가 변동에 수익을 매기는 상품입니다. 결국 주식을 구성으로한 묶음 상품입니다. 

 

 

ETF의 장점

여러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다양한 자산에 투자가 가능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소규모 투자가 가능합니다. 

ETF의 종류

 

현물 ETF와 선물ETF

현물거래 : 돈을 주고 물건을 바로 받는 거래

선물거래 : 돈을 먼저 주고 물건을 나중에 인도받는 거래 형식

 

ETF도 위 현물, 선물 운용 방식에 따라 현물ETF와 선물ETF로 나뉩니다. 

 

(현물ETF 의 예시)

예를들어 KOSPI200 지수 내에 담겨있는 주식 종목들을 현물로 직접 거래해서 운용하는 방식을 현물 운용이라고 합니다. 

KOSPI200 지수 내의 200개의 종목을 그대로 담고 있습니다. 

 

(선물ETF 의 예시)

예를 들어 KOSPI200 지수 선물 예약을 담아서 거래하는 방식을 선물 운용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KODEX 미국 나스닥100 선물은 나스닥100 지수 선물을 90% 정도 보유하고 나머지 10%는 QQQ라는 종목에 투자하는데 QQQ는 미국에 상장된 NASDAQ100지수를 기준으로 하는 ETF입니다. 

 

비트코인의 현물 ETF

비트코인 현물ETF가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이유는 비트코인 선물ETF가 이미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선물ETF는 가능한데 현물 ETF가 안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지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걱정은 비트코인 거래소를 믿지 못하는데 있습니다. 그러니 계속 승인을 안해주었지만 승인을 안해주는 것이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 것이지요. 그래서 올해 말이나 내년 상반기에 현물ETF가 승인 날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만약 이렇게 되면 1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는 것도 쉽지 않을 겁니다. 지금이라도 조금씩 모아둔다면 후에 크게 커질 가능성이 클 것 같습니다. 단, 투자는 본인의 선택에 의해 하시며 이에 관련된 본 글은 참고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