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여행을 위한 전반적인 팁
싱가포르는 작은 법규도 엄격한 나라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싱가포르 여행 전에 미리 알아두어야 할 것은 없는지 고민이 되는데요. 크게 걱정할 부분은 없습니다만 문화적으로 다른 부분이 존재 합니다. 미리 알고 가면 좀 더 수월하게 여행이 가능하니 필요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싱가포르 날씨 및 복장
2. 싱가포르 입국 코로나 검사 유무
3. 택시 그랩 사용법
4. 사용 가능 카드
5. 대중교통 이용법
6. 식당 사용법 및 에티켓
7. 현지 환전 장소
8. 싱가폴 공휴일
1. 날씨 및 복장
(날씨)
*건기 : 3월~8월
*우기 : 9월~2월
싱가폴 날씨는 건기와 우기로 나누어 지지만 기본적으로 아주 습합니다. 건기에는 비가 내려도 1시간 이내에 그치는 소나기가 많으며 우기에는 비가 많이 오면 심할때는 일부지역에서 홍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빠르게 조치는 되지만 주의해야 합니다.
적도에 가까운 나라로 기본적으로 무척 덥고 습한데 일년 동안 비슷하게 유지됩니다. 그런데 비가 오면 덜 덥습니다만 그래도 습합니다. 그래도 비가 오면 덜 덥습니다. 비가 오지 않으면 강한 태양 때문에 밖에 오래 다니면 햇빛 화상을 입을 정도 입니다. 그래서 항상 선크림을 바르고 다니시는 것을 추천 드리며 선글라스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밖에 다닐 때면 물을 챙기는 것이 좋고, 땀이 많으신 분들은 손수건을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소에 쓰지 않아도 여기선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소나기가 많아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런 비가 오면 테라스가 있는 식당은 손님들을 실내로 안내하며 스카이 전망대는 폐쇄 됩니다.
(복장)
얇은 의류가 좋으며 작은 우산이라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는 냉방이 강한 편이어서 얇은 의류, 반 팔, 반 바지를 입는다면 냉방 추위 방지용 긴 옷이 있으면 좋습니다.
실외는 햇빛이 강해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로 바르고 나가시길 바랍니다. 얼굴만 아니라 피부가 드러나는 부분은 모두 발라 주세요.
2. 싱가포르 입국 코로나 검사 유무
4월 말에서 5월 초까지 싱가포르 여행을 했는데 싱가포르 입국 코로나 검사는 하지 않습니다. 여행 티켓을 끊으면 전자 입국 심사가 있는데 그것을 미리 작성해 두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전과 달리 전자 여권 사용으로 입국 사무소에서 여권 스캔을 직접 하며, 전자 입국 신고서 작성한 것을 QR 코드 스캔하면 입국 심사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택시 그랩 사용법
주로 택시를 많이 이용했는데 한국에 카카오가 있다면 싱가폴에는 그랩(GRAB)이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자신이 있는 위치로 택시를 부를 수 있으며 카드를 등록해두면 자동으로 결제 됩니다. 카드 등록을 해두지 않고 현금으로만 계산도 가능합니다. 비자(VISA)나 마스터 카드(MASTER)는 결제 가능하지만 유니온 페이(UNION PAY)는 결제되지 않기도 하니 참고하세요. 애플페이로도 결제 가능하며 이 때도 비자(VISA)나 마스터 카드(MASTER)가 주로 가능합니다.
카드를 등록해두면 자동 결제되며 이후 결제 내역을 볼 수 있으므로 친구들과 경비 계산하기에 편리합니다.
접수가 완료되면 택시 번호가 뜨니 그 번호를 확인하여 탑승하시면 됩니다. 택시 위치까지 상세히 나오니 언제 도착할지 예상이 쉽습니다.
(주의할 점)
주의할 점은 택시를 접수하고 4-5분 이상 기다리게 하여 늦게 탑승하거나 택시가 도착 후에 취소를 하면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또한 위치를 잡을 때 주차장 입구는 잡히지 않고 서있는 곳 근처로 택시가 도착하기 때문에 도착 장소 핀 고정을 잘해야 합니다.
(공항에서 시내까지 택시 이용)
공항에서는 안내 표지판을 따라가면 택시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항에서 시내까지 요금은 대략 SGD 30.00~40.00 정도 됩니다. 일행이 많은 7인승까지 탑승 가능한 택시는 SGD 60.00까지 합니다.
4. 사용 가능 카드(VISA, MASTER)
싱가포르는 비자 카드나 마스터 카드가 주로 사용됩니다. 유니온 페이는 공항 근처에서 사용되기는 했지만 도심 중심지에서는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애플페이로도 결제가 가능한데 이 때도 비자 카드나 마스터 카드로 결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 하시기 전 카드 종류를 확인하시고 가시길 바랍니다.
5. 대중교통 이용법
단기 여행자에게 유리한 것은 투어리스트 패스 입니다. 애플페이로도 지불 가능합니다. 홈페이지는 문단 하단에 있습니다.
*싱가포르 투어리스트 패스(1일패스 SGD 22.00 / 2일 패스 : SGD 29.00 / 3일 패스 : SGD 34.00)
: 기본 버스, MRT, LRT 열차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EZ-Link 카드 입니다.
: 카드 대여 만료 후 카드 보유를 선택했다면 충전 기계에서 현금으로 카드를 충전하여 재사용 가능합니다.
: 이 카드는 결제 수단으로 허용하는 일부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 합니다.
*SG 투어리스트 패스(3일패스 SGD29.00)
: 3일 동안 기본 버스, MRT, LRT 열차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EZ-Link 카드 입니다.
*싱가포르 투어리스트 패스 플러스
: 기본 버스, MRT, LRT 열차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카드와 달리 Xplore 1시간 투어, 엽서 창이 트래블 컨시어지 서비스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TP
: 이 카드는 품절입니다.
*구입처
1) 싱가포르 투어리스트 패스 : 창이 공항 터미널2 (오전 9시~ 오후 9시) 그 외 여러곳(위치 홈페이지 참조)
2) SG 투어리스트 패스 : 창이공항 터미널1,2,3,4(위치 홈페이지 참조)
3) 싱가포르 투어리스트 패스 플러스 : 창이공항 터미널1,2,3,4(위치 홈페이지 참조)
지하철이 있어 편리하긴 하지만 환승 또는 출구까지의 거리가 너무 멉니다. 지하철로 금방 도착하더라도 멀리 걸어야 합니다. 지하철로 여행하는 것은 한 번쯤 해볼만 하지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고 힘도 너무 많이 듭니다. 버스가 잘되어 있으니 버스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저는 주로 택시를 타고 다녔습니다.
*싱가폴 투어리스트 패스 홈페이지 : https://thesingaporetouristpass.com.sg/type-of-passes/
6. 식당 사용법 및 에티켓
여러 종류의 식당이 있습니다만 우선 싱가폴에는 팁문화가 없습니다. 팁이 이미 포함되어 있어 저희 같은 한국인들에게 크게 부담감이 들지는 않습니다.
현지 식당 종류에 따라 문화가 조금씩 다른데 현지인이 운영하는 식당은 모든 것에 돈이 부과됩니다. 물 한잔에도 돈이 부과 됩니다.(물 한잔에 계속 리필을 할 수 있음) 또는 패트병에 든 물을 사먹어야 합니다. 티슈도 돈을 주고 구매해야 합니다. 기본 반찬도 돈을 부과하는 식당도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에선 문화 차이를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현지인이 하더라도 한국인이 운영하는 식당은 한국식으로 기본 반찬과 물 같은 것들이 무료였습니다. 물론 음식에 부과되어 있을 수는 있겠지만요. 그렇지만 익숙해서 거부감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현지 식당에서는 종업원을 부를 때 손을 들고 있으면 됩니다.
7. 현지 환전 장소
주로 차이나타운이나 부기스 스트리트에서 하게 됩니다. 저는 미국 달러를 가지고 싱가폴 달러로 환전 했습니다. 환전 수수료가 있긴 하지만 크게 부담될 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아래에 제가 환전한 장소를 알려드립니다. 또는 현지 환전은 구글맵으로도 찾을 수 있습니다.
8.공휴일(2023)
*1월 1일 ~ 2일 : 새 해 기념
*1월 22일 ~ 24일 : 음력 설날
*4월 7일 : 성 금요일
*4월 22일 : 이드 알피트리(라마단 종료)
*5월 1일 : 노동절
*6월 2일 : 부처님 오신 날
*6월 29일 : 하리 라야 하지(희생제)
*8월 9일 : 국경절
*11월 12~13일 : 디왈리
*12월 : 25일 : 크리스마스
아무래도 싱가포르가 다민족이 있는 곳이다 보니 중국 기념일이나 이슬람교, 무슬림 등 여러 문화의 기념일이 있는 것 같습니다. 공휴일이 주말이면 그 다음 주 월요일을 대체 공휴일로 지정한다고 합니다.
싱가포르는 큰 국가는 아니어서 돌아 다니는 것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더구나 간단한 것들을 알아두면 여행하시기에 편리하니 참고 하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사진 > 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가포르 4성급 푸라마 리버프론트 호텔 일주일 가성비 여행 후기 (6) | 2023.06.11 |
---|---|
베트남 다낭 울랄라니 리조트 5성급 호텔 솔직후기 (6) | 2023.06.01 |
싱가포르 인생샷 포인트 포트캐닝 트리터널 가는 법, 촬영팁, 현실상황, 필요장비 (7) | 2023.05.30 |
괌 태풍 상황, 윈디 태풍 추적기, 항공사 결항시 여행 취소 요령 (5) | 2023.05.22 |
싱가포르 최고의 야경을 볼 수 있는 식당 LEVEL33 (2) | 2023.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