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사진에 대한 생각

카메라 중고 구입시 팁

 

 

 

[카메라 중고 구입시 팁]

 

카메라를 새제품을 사는 것도 좋지만 예산이 한정되어 있다면 중고 카메라를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제품을 써볼 수 있거든요. 저도 니콘 D70s를 4만원에 사서 렌즈 18만원짜리와 함께 아주 잘 사용했습니다. 

 

카메라가 오래됐다고 구형이라고 사진이 구린건 아니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시작할 때 중고로 저렴하게 사용하면서 여러 기능들을 익혀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중고 카메라 구입시 주의하셔야 할 점과 확인하셔야 할 점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중고 카메라나 렌즈를 구입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말할 수 있겠습니다. 

 

 

 

1. 온라인 중고나라 사이트 활용
2. 오프라인 중고매장 활용
3. 지인 구매

 

 


 

 

1. 온라인 중고나라 사이트 활용
 

 

[구매요령]

 

 

*직거래

 

가장 중요한 구매요령은 바로 직거래 입니다! 카메라는 주로 가격이 높은 중고품이다 보니 (아닌 것도 있지만) 택배 거래보다는 직접 만나서 작동여부, 스크레치 등을 확인해보고 사는 것이 좋습니다. 

 

 

*판매자의 과거 이력 확인

 

중고나라에서 판매자가 과거에 쓴 글을 통해 판매를 자주 해왔는지 볼 수 있습니다. 옛날부터 판매한 물건이 많다면 어느 정도 믿을 수는 있습니다. 

 

 

*더치트 검색

 

하지만 무조건 판매완료글이 많다고 믿을 수는 없겠죠? 짜고 치는 고스톱일 수 있으니까요? 그럴 땐 더치트에 전화번호를 검색해보면 사기 이력을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중고나라 게시글에 더치트 검색창도 있어서 바로 검색도 가능하실 거예요.

 

 

*직거래? 택배거래?

 

직거래라면 판매자와 만날 약속을 잡고 현장에서 대금을 지불하면 됩니다. 하지만 택배 거래라면 매물이 있는지 확실한 건지 한 번 더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판매자에게 연락하여 정상 작동 영상을 찍어달라고 부탁해 보세요. 컷수도 물어보시구요. 판매자에게 귀찮은 부분이긴 하지만 정상적인 판매자라면 해줄 겁니다. 

 

 

*택배거래는 안전거래로

 

안전거래는 네이버 안전거래와 에스크로 안전거래 등이 있습니다. 구매 가격이 높을 경우에는 안전거래로 진행하자고 요청해보세요. 그게 너무 번거롭다고 안하는 판매자라면 안사는게 낫습니다. 

 

 

안전거래는 쇼핑몰처럼 안전거래 사이트에서 판매자와 구매가자 만나 거래를 하는 시스템인데요. 판매자가 매물을 업로드하면 구매자가 그 물건을 인터넷 쇼핑처럼 구매합니다. 그리고 물건은 구매자가 받고 확인 후 구매확정을 눌려야 판매자에게 대금이 입금되는 시스템입니다. 

 

 

주의할 것은 판매자가 안전거래를 하자면서 카카오톡으로 잘못된 링크를 보내오면 그것은 사기일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정상 안전거래 사이트가 아니라 잘못된 안전거래 사이트일 수 있습니다.  안전거래요령은 다른 글에 자세히 적어놓을테니 확인해 주세요.

 

 

*****

개인적으로 중고나라에서의 거래는 비싸지 않은 금액에 한하여 거래하시길 바랍니다. 높은 금액의 거래라면 직접 만나 거래하는 것이 가장 좋고 커버 가능한 수준의 금액이라면 위와 같은 확인을 한 뒤에 안전 거래를 이용해 택배거래를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오프라인 중고매장 활용

 

(장점)

온라인 중고거래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사업자 등록증을 내고 영업하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절대 사기는 못칩니다. 전화로 매물 재고와 가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면 카드로 할부도 가능합니다 

 

 

(단점)

온라인 중고나라 보다 가격이 조금 더 비쌀 수는 있습니다. 가격 네고를 잘 해주진 않습니다. 

*****

가격이 다소 비싸긴 하지만 어느 정도 품질을 보장하며 사기 당할 우려는 없어서

 

안전하여 사기가 우려되시는 분들은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지인 구매

 

운 입니다... 주변 지인 중에 카메라를 처분하신다던가 가격 좀 낫게 지인에게 판다던가 하는 지인분이 계신다면 무조건 달려가십쇼...

 

 

'사진 > 사진에 대한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DSLR VS 핸드폰 카메라'에 대한 생각  (2) 2021.02.17
사진 동호회 구별법  (2) 2021.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