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사진에 대한 생각

'DSLR VS 핸드폰 카메라'에 대한 생각

DSLR? VS 핸드폰 카메라?

 

 

카메라에 대한 생각

 

 

 

최근에 핸드폰 카메라의 성능이 우수해 지면서 DSLR을 굳이 써야하냐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DSLR은 무겁고 쓰기도 번거롭지만 휴대하기 가볍고 영상촬영까지 할 수 있으니 편리함에 있어서는 비교가 불가능 합니다. 핸드폰 화질도 좋아져서 PRO모드를 쓰면 밤하늘의 별도 찍을 수가 있지요. 그럼 굳이 DSLR을 쓰기보다 핸드폰으로 촬영하는게 좋을까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오늘은 핸드폰 카메라와 DSLR의 차이와 어떤 것이 더 쓰기 좋은지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의 기준은?

사실 이것을 말하는데에는 애매한 점이 많습니다. 어느 것 하나가 좋다고 말하기 확실히 하기가 어렵습니다. 

카메라를 대하는 기준점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편리성을 이야기 하자면 핸드폰이 유리하고 화질만 이야기 하자면 카메라가 더 유리하죠.

 

 

사진을 취미로 하는 입장에서 저는 핸드폰을 써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DSLR로 찍어야 좋은 사진을 찍는 것은 아니니깐요. 핸드폰으로도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화질도 차이가 나지 않으니 더욱 좋지 않습니까?

 

 

  •  핸드폰 카메라의 아쉬운 점

하지만 핸드폰으로 많은 것을 표현하기엔 아쉬움이 남습니다. 가령 아웃포커싱을 더 주고 싶은데 또는 태양을 선명하게 표현하고 싶은데 이런 욕구를 핸드폰이 충족 시켜주지는 않습니다. 그런 디테일한 면은 분명 DSLR이 월등합니다. 렌즈를 바꿔가며 멀리 있는 것도 선명하게 찍을 수 있지요.

 

사진을 시간을 내서 찍으러 다니고 직접 보정도 하는 열정의 취미를 가진 분이라면 핸드폰만으로는 충족이 안될 겁니다. 제가 그렇거든요 ㅎ..

 

 

 

  • 초보자나 입문자 또는 편리함을 강조하는 분에겐 휴대폰 카메라가 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막 사진에 재미를 붙이시는 분이라면 핸드폰으로 촬영을 해나가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카메라에서 보지 못했던 멋진 구도를 발견할 수도 있지요. 역광이나 밝기 조절을 하면서 사진을 표현하는 방법을 쉽게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제 카메라 생활의 시작은 조리개 조절도 안되는 똑딱이였습니다. 똑딱이 만으로 특별한 구도를 찾고 싸이월드에서 얼마안되는 보정 기구로 보정해서 올리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조리개나 셔터 스피드 조절 없이 버튼만 눌려 촬영을 했었으니 스마트폰 촬영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취미로 사진을 촬영하는데 있어서 카메라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카메라로 찍지 않아도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엄청 화질이 좋은 사진은 아닐지라도 자신 만의 좋은 사진을 찍는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이렇게 찍다보면 자연스럽게 카메라로 넘어오게 되긴 하더라구요.

 

사진을 딱히 취미로 하지 않으신다면 핸드폰 카메라로도 충분히 사진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보다 멋진 사진을 찍고 싶으신 분은 카메라를 추천합니다. 

위의 사진은 카메라로 찍은 사진 입니다. 게가 참 선명하지요? 그리고 배경이 아웃포커싱 되어 날아갔지요?

카메라로 아웃포커싱 하여 피사체에 집중시켜 촬영이 가능한 것이 카메라 입니다. 핸드폰으로도 찍을 순 있겠지만 

이것과는 느낌이 좀 다를 겁니다. 또한 아래와 같은 사진을 핸드폰으로 찍기는 힘들죠.

 

 

 

 

저는 야경 찍는 것도 좋아하고 해서 카메라를 계속 써야할 것 같습니다. DSLR 시장이 작아지고는 있지만 그래도 오래도록 유지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결론은 사진을 취미로 하는 사람들에게 핸드폰 카메라는 이용하기 힘들다. 사진을 간단하게 즐기는 사람들에겐 핸드폰 카메라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이렇게 요약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진 > 사진에 대한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메라 중고 구입시 팁  (0) 2021.02.17
사진 동호회 구별법  (2) 2021.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