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여행정보

2023 부산불꽃축제 일정 시작 시간 촬영방법 꿀팁 및 관람포인트

2023 부산불꽃축제 시작시간, 촬영방법 꿀팁 및 관람포인트

어느덧 코로나가 지나가고 연기되었던 부산불꽃축제도 재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이전에 여러 포인트에서 촬영도 해보면서 알게된 촬영 노하우와 행사일정들을 공유하여 부산불꽃축제를 즐기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알려드릴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행사일정

2. 촬영방법(행사일정 숙지 필요) 및 포인트 (중간중간 촬영 꿀팁 정리해두었습니다)

3. 부산불꽃축제 요트 투어

 

부산불꽃축제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사진은 무단 도용시 저작권 침해에 관한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1. 행사일정

1) 행사날짜 : 2023.11.04 토요일 단 하루만 진행됩니다.

2) 불꽃시작시간 : 20:00~21:00 (50분 정도 진행됩니다)

 

2. 행사진행 단계 및 촬영 꿀팁

행사진행은 2단계로 나뉩니다.(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부산불꽃축제

1단계는 해외팀이 준비한 불꽃으로 광안대교 앞쪽에서 작은 규모로 10-20분간 터집니다.  2단계는 국내팀이 준비한 불꽃으로 메인 불꽃이며 더욱 큽니다. 1단계 폭죽이 터지고 잠시 뒤 시작합니다. 미리 1단계가 끝나기전에 광안대교 쪽에 구도를 맞춰두시고 타이밍을 기다리시어 처음 화려한 불꽃이 터질 때를 잡으셔야 메인 장면을 잡으실 수 있으니 미리 구도를 맞춰두시길 바랍니다. 

 

그 뒤로는 타이밍을 보시면서 큰 불꽃이 올라올 때 잡으시면 됩니다. 좀 긴 불꽃이 올라간다 싶으면 큰 불꽃이니 타이밍을 잘 맞추어 찍으시길 바랍니다. 

 

(꿀팁1) : 1단계 해외팀의 촬영이나 그 전에 예비 폭죽을 몇 번 터뜨립니다. 현장에서 불꽃사진 촬영을 연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 입니다. 이 때에 타이밍에 맞추어 촬영을 연습해보시고 본격 메인 폭죽에서 촬영하시면 실패 없이 사진을 건지실 수 있을 겁니다. 

 

(꿀팁2) : 불꽃연기 조심하셔야 합니다. 촬영하실 때 불꽃이 터진 후에 불꽃 연기가 잘빠져나가는지 유심히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연기가 빠지지 않는다면 초반에 메인 불꽃을 잡으셔야 깔끔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찍었던 회차에서 연기가 빠지지 않아 메인 불꽃 한장만 제대로 건질 수 있었습니다.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사진은 무단 도용시 저작권 침해에 관한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3. 촬영값

아래 사진이 메인 불꽃 때 찍은 사진입니다. 

니콘 D7100을 썼고, 렌즈는 55-300mm(f4.5-5.6) 그리고 리모컨을 이용해 찍었습니다.

촬영값은 f11, 셔터스피드 5초, ISO100, 초점거리 92mm로 찍었습니다. 

부산불꽃축제

(꿀팁1) : 장노출로 찍는 사진은 왠만하면 리모컨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리모컨이 없다면 타이머라도 맞추어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머로 불꽃 사진을 찍는다면 난이도가 많이 올라갑니다..) 

 

(꿀팁2) : 야경사진인만큼 ISO는 100으로 해두시고 찍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너무 어둡다면 조금 올려도 되지만 노이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저는 어둡게 찍어두고 보정으로 밝힙니다. 라이트룸으로 보정을 하면 노출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과노출 되는 것보단 나으니깐요.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사진은 무단 도용시 저작권 침해에 관한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4. 촬영위치

1) 장산 너덜바위 지대

해운대 장산

제가 촬영했던 곳은 장산의 너덜바위 지대였습니다. 정상까지 올라가진 않았고 올라가면서 광안대교가 보이는 위치에 자리잡았는데 거기가 너덜바위 지대 입니다. 정확한 위치는 잘 기억이 나지 않고 가다보면 일찍 오신 분들이 자리를 잡고 있었습니다. 

 

여기가 오히려 찍기 편합니다. 사람들도 간격이 떨어지고요. 유명하고 좋은 포인트는 사람들이 좁게 붙어있어 많이 조심스럽습니다. 서로 부딪히지 않게 조심해야해서 시비가 붙을 수도 있지요. 그래서 힘들어도 사람들이 많이 없는 곳을 좋아합니다. 황령산 포인트 같은 경우는 당일 새벽부터 미리 삼각대를 꽂아놓고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꿀팁]

1) 산이 꽤 큰 편이어서 등산 진입로를 미리 확인하시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불꽃축제가 끝나고 나면 밤이 됩니다. 그럼 밤에 산을 내려와야하므로 두껍게 입으시고 밝기가 밝은 렌턴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가로사진만 아니라 세로로도 찍어보세요. 색다른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장산의 장점이라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장면을 볼 수 있다는 겁니다. 

부산불꽃축제
부산불꽃축제
부산불꽃축제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사진은 무단 도용시 저작권 침해에 관한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천마산 전망대]

또는 망원렌즈가 있으시다면 천마산 전망대도 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천마산 전망대는 아닌 천마산 전망대를 올라가는 등산로 중간 데크에서 촬영했습니다. 포인트까지 도달하기 위해선 조금 등산이 필요합니다. 등산로로 이동가능하지만 30분 정도 올랐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부산불꽃축제

광안대교에서 거리가 꽤 멀긴 하지만 또 아래와 같이 색다른 사진을 건질 수 있습니다. 해당 포인트에서 보면 광안대교가 꽤 멀기 때문에 큰 망원은 아니어도 준망원까지는 필요합니다. 

 

[꿀팁]

나무데크에서 촬영을 했었는데 나무데크에서 망원촬영은 필히 피하시기 바랍니다. 타인의 걸음에 나무데크가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불꽃 사진 전체가 흔들립니다. 그러므로 잔디나 땅바닥에 삼각대를 놓고 찍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사진은 무단 도용시 저작권 침해에 관한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5. 즐길거리 : 요트투어

그나마 즐길 거리는 요트투어 같습니다. 불꽃 바로 옆에서 볼 수 있으니 박진감 넘칠 겁니다. 요트 투어는 3시간 정도에 25만원 정도이며 스냅 사진 촬영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즐기기에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부산불꽃축제 요트투어

사실 불꽃축제하면 해안 좌석에서 즐기거나 거리 주변에서 즐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불꽃축제로 카페나 식당들이 자릿값을 올리기 때문입니다. 카페도 광안대교가 보이는 자리는 그 시간에 인당 10만원을 받고 음료를 따로 주문해야 합니다. 다른 식당도 자릿값 40-50만원을 주고 식사를 해야합니다. 그래서 이런 것을 즐기기 쉽지 않습니다. 

 

가족이 함께 하기위해 숙박을 하려고해도 숙박 업소들의 가격은 평소보다 높아 80만원 가까이 올라가며 유명한 호텔의 경우 100만원이 넘어갑니다. 아이들과 함께 즐기기 위해 한 번쯤 투자해볼만 하다 싶기도 하다가도 좀 아닌 것 같아서 포기하게 됩니다.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사진은 무단 도용시 저작권 침해에 관한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6. 마무리

일반적으로  카메라로 하는 촬영이 아닌 스마트 폰으로 촬영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스마트 폰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다만 조리개와 ISO, 셔터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삼각대도 필수 입니다. 스마트폰은 위와 같이 멀리까지 가서 촬영하시기는 쉽지 않으실 겁니다. 그러니 가까운 곳에서 사람들의 방해를 받지 않는 곳에서 촬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남겨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