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내돈내산 리뷰

[실제사용 리뷰] 에코백스 T20 옴니 흡입력, 방지턱, 베터리 등 성능 분석

실제 사용해보고 작성한

에코백스 T20 옴니 로봇청소기 성능리뷰

 

장단점 중심으로 특징과 성능을 말씀 드리고 소모품과 마지막에 실제 사용 후기를 총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장점)

1) 흡입력

2) 문턱넘김

3) 베터리용량 5200mAh

4) 헤파필터 장착

5) 물걸레 리프팅

6) 물걸레 자동 세척

7) 3D 장애물 탐지

8) 어플로 청소구역 순서 지정 및 원격조종

9) 쉬운 기계 관리

10) 소음조절 가능(60dB)

11) 안전홀드 버튼

2. (단점)

1) 음성인식

2) 유아는 무서워 할 수 있다. 

3. (기술 QnA)

4. (실제 사용 리뷰 총평)

 

 

에코백스 T20 옴니 리뷰

[장점]

1) 흡입력

에코백스 T20 옴니는 흡입력 단위를 Pa로 표현합니다. 이는 1W(와트) = 1AW(에어와트) = 100Pa(파스칼)로 보면되는데요. 일반적으로 60~80W은 대부분의 바닥 이물질을 흡입 가능하며 120W 이상일때 반려 동물 털이나 카펫 청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에코백스는 6000Pa로써 왠만한건 다 빨아들일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에코백스 T20 옴니 충전중

2) 문턱 넘김

저희 집에는 문턱은 없지만 바닥매트 시공을 하였습니다. 바닥매트에 경사로가 있습니다. 처음엔 직진으로 못올라갔었습니다. 그 뒤에는 바퀴 한쪽을 먼저 걸친 뒤 다른 바퀴를 움직여서 올라가더라구요. 그런데 맵핑을 한 뒤로는 그냥 부드럽게 지나 올라 갑니다. 2cm 높이까지는 장애물을 통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구아래 는 11cm 높이 공간까지 지나갈 수 있습니다. 

매트 바닥면 경사로

 

3) 베터리 용량 5200mAh

34평 아파트 집 전체를 청소 시키면 1시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작동시 최대흡입력으로 진행합니다. 이렇게 전체 청소를 완료하면 베터리가 조금 남아 다시 충전하게 되더라구요. 혹시 청소 도중에 베터리가 부족하면 혼자 스테이션으로 복귀하여 충전 완료 후 청소를 재게 합니다. 

 

아래와 같이 지나간 경로가 모두 남아있습니다. 지나가지 않은 곳은 지나갈 수 없는 장애물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에코백스 T20 옴니 청소 경로

청소 했던 이력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코백스 T20 청소 이력

4) 헤파필터 장착

청소기를 작동시키면 이물질을 빨아들임과 동시에 그 공기를 배출하면서 미세먼지를 내뿜게 된다고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진공청소기에 헤파필터가 탑재 되는데 에코백스 T20에 장착된 헤파필터는 등급 H13으로 먼지 제거율이 99.95%이고 100%에 가깝게 제거되는 미세먼지 크기는 0.3um 입니다. H13등급 이상은 트루 헤파필터라고 부르는데 

고효율 미립자 공기 필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미세먼지 차단율은 99.75%에 달하는 높은 등급의 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에코백스 T20 옴니 헤파필터 등급

5) 물걸레 리프팅

에코백스 T20 옴니는 물걸레 청소시 카페트 인식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전방에 카페트가 있으면 뒤에 달려있는 물걸레를 들어올려 이물질 흡입만 하고 지나갑니다. 물걸레로 카페트를 적시지 않아서 카페트나 매트가 젖지 않습니다. 9mm 가량 걸레를 들어올려 흡입을 하고 지나갑니다. 

 

아래 사진에는 바닥면을 닦을 수 있도록 내려와 있는데 카페트나 매트를 지날 때는 이 원형 걸레가 9mm 떠서 본체 쪽으로 붙어서 흡입 청소만 진행합니다. 

에코백스 T20 옴니 바닥면 걸레

 

6) 물걸레 자동청소

에코백스 T20 옴니 로봇청소기 본체에는 물탱크가 없습니다. 물은 스테이션에서 적셔서 나오기 때문에 청소 중에 물이 떨어지면 이를 인지하고 스테이션에 가서 다시 물을 적셔서 청소를 재게 합니다. 본체에는 먼지통만 들어있고 먼지는 스테이션에 복귀하여 비웁니다.

 

7) 3D 장애물 탐지

장매물을 잘 인지하고 피하며 장난감도 잘 피해 다닙니다. 그래도 꼼꼼한 청소를 위해 로봇 청소기로 청소할 때는 바닥에 있는 물건을 위로 올려주시면 깨끗한 청소에 도움이 됩니다.

 

 

8) 어플로 청소구역 순서 지정 및 원격조종

처음 집 안을 맵핑하고 나면 방 청소 순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 장난감이나 물건을 옮기지 못하는 방의 경우 제외하고 먼저 다른 방들을 청소하거나 따로 방을 청소할 때 요긴합니다. 또한 어플을 통해 청소를 꼼꼼히 할 것인지 빠르게 청소할 것인지 정숙모드로 할 것인지 진공청소만 할 것인지 등 여러가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청소 이력도 남아서 어떻게 이동하면서 청소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다만 업데이트가 조금 느려서 청소 완료 복귀 후 좀 더 있다가 확인 가능합니다.

집 밖에서도 청소 시작을 명령할 수가 있어 외출할 때 청소기를 켜두면 귀가할 때 깨끗한 집을 볼 수 있습니다. 로봇 청소기가 진공청소를 하기 때문에 진공청소기보다는 약한 소음이 나긴 하지만 소음은 소음이어서 외출할 때 작동시켜두면 굉장히 편리합니다.

 

청소는 실시간을 관리 가능하며 청소중일 때에는 청소기 위치와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것은 2D나 3D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코백스 T20 옴니 어플

9) 쉬운기계 관리

관리가 쉬운 편입니다. 청소한 물은 비워주고 새로운 물은 채워주기가 쉽습니다. 먼지통이 차면 비워주고 교체해주면 됩니다. 가끔 물걸레는 분해하여 소독해주거나 바짝 말려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 2시간 최대 4시간까지 열풍 건조를 설정할 수 있지만 청결한 관리를 위해서는 굳이 빼서 소독한번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에코백스 T20 스테이션 물통
에코백스 T20 스테이션 물통 물 보충
에코백스 T20 본체 걸레 장착 사진

걸레를 빤 물통은 금방 갈아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일 정도 비우지 않았더니 먼지를 빨았던 물이라 그런지 큼큼한 냄새가 나더라구요. 그리고 물걸레도 열풍 건조가 되긴 하지만 햇빛에 말려주는 것이 더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10)소음 조절이 가능하다.(67dB)

깨끗한 청소를 위해 가장 강력한 모드로 청소중인데 소음도 일반 청소기 보다 약간 적은 편이서 크게 불편하진 않습니다. 저소음 모드로 하면 청소가 잘 안될까봐 사용해보진 않았습니다.

에코백스 T20 정숙모드

 

11) 안전홀드 버튼

아래 사진과 같이 어플에서 하단의 '설정 더 보기'를 클릭합니다. 

에코백스 차일드 록 기능, 안전홀드 버튼

 

그러면 아래와 같이 '차일드 록'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켜면 로봇 청소기와 청소 스테이션에 있는 버튼이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아이들이 만져도 작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음성인식

청소기가 돌아가고 있을 때 소음 때문에 음성 인식이 잘 안됩니다. 청소기가 꺼져있을 때도 발음에 주의해서 명령해야 잘 알아듣습니다. 청소기를 가동할 때 쓸만하지만 청소기가 돌아가고 있을 때 청소 소음 때문에 음성 인식이 잘 안되어서 굳이 쓸 필요가 있나 하는 느낌이 듭니다. 핸드폰도 음성 인식 기능 잘 안쓰는걸요. 

 

 

2) 유아는 무서워 할 수 있다.

아기가 뽀로로를 잘 보는데 이걸 보고 뽀로로에 나오는 로디라고 불러서 우리도 로디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좀 친근할 줄 알았더니 청소기 소리에 좀 놀라며 겁을 먹었습니다. 애들마다 반응은 다르겠지만 유아기 아이들에게는 부모가 작동시 함께 있거나 안아줘서 천천히 적응시켜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꺼져있을 땐 로디가 자고 있네 하면서 아는 척을 하지만 켜지면 무서운지 얼른 안깁니다. 

 

 

[기술 QnA]

1. 최대 청소 면적 : 400제곱미터


2. 먼지봉투는 1-2달 사용 권장


3. 베터리 사용 기간 최대 2년이며 베터리 교체 방법은 AS센터 070-7174-7170으로 문의

 

4. 카메라 미탑재
이전 버전인 T10은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어 로봇청소기가 청소하면서 움직일 때 카메라로 집안 내부를 볼 수 있었습니다만 T20은 카메라가 없습니다. 해킹이나 다른 사유로 T20에서는 제거 된 것 같습니다.

 

5. 부피
*스테이션 부피 : 448 X 430 X 578MM
*본체 부피 : 350 X350 X 105MM

 

6. 걸레 냄새, 열풍건조 2시간

아직 경험하진 않았지만 판매 QnA에 물걸레 냄새가 난다고 하는 질문이 있었는데요. 해결 방법은 열풍 건조를 4시간 가동하거나 따로 분리하여 소독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열풍 건조도 2시간인데 좀 길게 느껴지며 자외선 소독없이 열풍으로만 건조를 해서 한 번씩 따로 소독이 필요해 보입니다.

 

[실제 사용 리뷰 총평]

결론부터 말하자면 대만족 입니다. 청소가 너무 편합니다. 청소 결과도 좋습니다. 

 

로봇청소기가 해봤자 얼마나 해줄까 싶었는데 꽤 깨끗합니다. 특히 드라이기를 사용후 머리카락이 많이 떨어지는데 이걸 청소기로 일일이 다니면서 청소하기 보다 외출 했을 때 로청을 돌리니 너무 편합니다. 한마디로 집안 바닥이 깨끗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 해도 청소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혼자 하면 청소기로 밀고 걸레를 빨면서 밀대를 여러번 밀어야 하는데 그걸 안해도 되니까 너무 편합니다.

단, 긴머리카락은 브러쉬 동작부에 꼬일 수도 있으니 가급적 주워 담고 남은 건 로봇청소기에 맞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집 밖에서도 청소 시작을 어플로 명령할 수가 있어 외출할 때 청소기를 켜두면 귀가할 때 깨끗한 집을 볼 수 있습니다. 로봇 청소기가 진공청소를 하기 때문에 진공청소기보다는 약한 소음이 나긴 하지만 소음은 소음이어서 외출할 때 작동시켜두면 굉장히 편리합니다.

퇴근하고 집에 들어갔을 때 깨끗해진 집을 보는 것이 얼마나 기분 좋은 일인지 로봇 청소기를 쓰면서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바닥이 깨끗하니 깔끔히 정리된 매장을 들어온 느낌이다.

T20의 경우 장애물도 잘 피하고 장난감도 잘 피하지만 그래도 깨끗한 청소를 위해 장매물들을 치워 놓으면 청소 효과가 더 좋습니다. 2-3일에 한번씩은 에코백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기를 키우는 집이다 보니 군데군데 뭐가 많이 묻어있거든요. 특히 아기들이 있는 집이라면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에코백스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