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사진 촬영법

셀프 아기 사진 촬영 노하우, 아기 사진 잘 찍는 법

여전히 어려운 셀프 아기 사진 촬영 노하우

 옛날과 달리 현대사회에서 카메라가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핸드폰 카메라로도 촬영이 가능하니 무엇이든 찍고 기록을 남길 수 있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옛날에는 카메라가 고가의 장비여서 카메라가 없는 집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진 촬영에 익숙하지 않으니 사진을 많이 찍지도 않고 특별한 날이나 가끔씩 찍고는 하였습니다. 취미로도 하기 어려운 것이 사진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모두 카메라를 들고 있습니다. 아기가 있는 집에서는 매일마다 아기를 촬영하며 성장기를 기록하기도 하고 동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여 영상물로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기 사진을 예쁘게 찍는 것에 있어서는 친숙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카메라와 아직 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핸드폰으로도 많이 촬영하니 예전보다는 익숙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어떤 구도로 찍을 때 예쁘게 나오는지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진 잘 찍는 법 등의 콘텐츠가 나오는 것일 겁니다. 

 

저는 좀 더 근본적인 접근으로 촬영을 잘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노하우 1.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

아기 사진을 잘 찍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우선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하는 것입니다. 아기 사진이기 전에 인물 사진이기 때문에 각도에 따라 예쁘게 나오기도 하고 이상하게 나오기도 합니다. 각도의 중요성이라는 말이 그래서 있는 것이겠지요? 물론 어느 각도로 찍어도 귀엽고 예쁘지만 그래도 우리 아이가 잘나오는 각도가 어디인지 다양하게 찍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같은 각도만 찍을 수는 없지만 각 상황에 따라 염두해 두고 있으면 좀 더 예쁜 우리 아이 사진을 건질 수 있습니다.

아기 사진 잘 찍는 법

노하우 2. 웃을 때 까지 기다릴 것

사진 촬영은 인내가 필요합니다. 몇몇 사람들은 사진 촬영이 대충 버튼만 누르면 되는 간단한 작업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행동은 간단하지만 아이가 활짝 웃는 그 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 기다리다 연사로 촬영을 해야합니다. 그리 간단한 작업은 아니지요. 그렇다고 엄청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인물사진이나 특히 움직임이 어디로 이어질지 모르는 아기 사진의 경우 좋은 순간을 포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아기가 웃을 때 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기 보다는 아기가 많이 웃는 상황에서 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웃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도 좋구요. 무작정 기다릴 수 만은 없는 노릇입니다. 이 때 유용한 것이 연사 입니다. 연사를 잘 활용하시면 좀 더 쉽게 좋은 사진을 건질 수 있습니다. 

아기 사진 잘 찍는 법

노하우 3. 구도 및 아기 얼굴 배치

얼굴은 주로 사진의 중앙부에 위치하게 찍어줍니다. 중앙을 벗어나서 찍기도 하는데 너무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촬영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이야기를 하면 사진 찍는 재미가 줄어듭니다. 그냥 마음대로 찍으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래도 너무 가장자리에 배치에서 찍는 것이 아니면 좋겠습니다. 물론 가장자리에 찍어서 재미있는 사진을 건질 수도 있습니다. 사진에 정답은 없으니까요. 아래 사진 같은 느낌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기 사진 잘 찍는 법

노하우 4. 카메라를 사용할 것

핸드폰 카메라로 예쁜 사진을 담는 것은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핸드폰 카메라도 물론 잘 나오긴 합니다만 미러리스나  DSLR을 따라가기는 어렵습니다. 사진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중고로라도  DSLR을 써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연사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나중에는 아기 촬영에도 사용하기 편리한 카메라로 글을 작성해 봐야겠습니다. 

 

핸드폰에도 연사 기능이 있다면 그것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핸드폰 보다는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DSLR을 주로 사용합니다. 저도 연사를 많이 사용하는데 아래 같은 사진도 건지게 되었습니다. 

아기 사진 잘 찍는 법

노하우 5. 보정할 것

핸드폰으로 찍어도 보정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로 찍으시는 분들은 라이트룸이라는 보정 프로그램을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핸드폰으로 먼저 말씀드리자면 각 사진마다 보정을 할 수 있는데 밝기 조절이라도 하시면 사진이 살아날 겁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설정들을 만져보면 핸드폰으로도 사진을 더 예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은 조금 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에 사진 보정하는 방법을 올려보겠습니다. 혹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글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위에 올라간 사진들도 다 보정을 통해서 나온 사진 들입니다. 보정이라고 해서 포토샵으로 체형을 보정하는 것이 아니라 색감이나 밝기, 기울기, 잘라내기 등을 통해 사진을 더욱 발전 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핸드폰을 촬영하고 핸드폰 기본 설정에 있는 보정 프로그램으로 보정한 장면 입니다. 기본적인 보정만으로도 충분히 사진을 예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기 사진 잘 찍는 법 핸드폰

마무리

어떤가요? 좀 도움이 되셨을까요? 위에 여러가지 내용들을 말씀드렸지만 이게 쉽게 습득되지는 않습니다. 꼭 사진만 아니라 어떤 노하우든 그렇지요. 그래서 저는 위에 말씀드린 내용을 다 잊으시길 바랍니다. 단지 사진 찍는 재미만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카메라를 가지고 무언가를 찍을 때 재미를 느낍니다. 그 재미를 느끼다 보니 마음에 드는 사진을 건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 사진을 남기는 것이 즐겁고 사진 찍는 것이 즐겁다면 어떤 것을 찍어도 좋은 사진이 남을 겁니다. 

사진은 어떤 사진이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내가 찍은 사진이 마음에 든다면 그것도 좋은 사진입니다. 물론 내가 찍은 것을 다른 사람도 같이 느낀다면 그것이 좋은 사진이겠지요. 그렇기에 핸드폰으로 찍던 카메라로 찍던 그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얼마나 좋은 사진을 남겼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기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혹 사진 촬영법이나 카메라에 대해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한 열심히 답변 드리겠습니다.